Appsflyer는 기업이 앱 설치, 인앱 이벤트, 광고 캠페인 성과 등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다. 여러 서비스들을 제공하지만 여기서는 Unity 모바일 플랫폼에 QR 딥링크 기능을 적용 시켜 보겠다.
AppsFlyer 적용 방법
(1) AppsFlyer Unity 플러그인 다운로드
- https://github.com/AppsFlyerSDK/appsflyer-unity-plugin/releases
Releases · AppsFlyerSDK/appsflyer-unity-plugin
AppsFlyer Unity Plugin. Contribute to AppsFlyerSDK/appsflyer-unity-plugi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github.com
(2) 패키지 import
- 해당 링크에서 다운 받은 파일을 압축 풀고 appsflyer-unity-plugin-(다운받은 버전).unitypackage
을 찾아 프로젝트에 Import
(3) AppsFlyer 프리팹 Key 설정
- Dev Key : 대시보드에서 확인 한 Dev Key 입력 (필수)
- AppID : iOS에서도 사용하고자 한다면 입력 (선택)
- Get Conversion Data : 딥링킹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체크 (선택)
* Dev Key 확인하는 방법
- 대시 보드 좌측 창에서 설정 - 앱 세팅을 클릭하면 Key를 확인할 수 있다.* App ID 확인하는 방법
- 자신이 만든 App 원링크 관리 페이지에서 iOS 항목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.
(4) 안드로이드 권한 설정
Asset - Plugins - Android - AndroidManifest.xml
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INTERNET" />
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ACCESS_NETWORK_STATE" />
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ACCESS_WIFI_STATE" />
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com.google.android.gms.permission.AD_ID" />
** 주의 : 안드로이드 SDK API 33을 타겟팅하는 앱에서 Android 광고 ID를 수집할 수 있도록 SDK의 AndroidManifest에 일반 권한 com.google.android.gms.permission.AD_ID를 추가하는데
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이 권한을 취소해야 한다!!
(Google의 데이터 정책에 준수)
(5) 코드 수정
- AppsFlyer 프리팹에 있는 스크립트를 연다
- void Start() 부분에 있는 AppsFlyer.setAppInviteOneLinkID(""); 값을 자신의 ID값으로 변경한다.
* 확인은 AppsFlyer 대시보드 우측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.
*** Unity에서 기본적인 세팅은 완료한 것이다. ***
이제 안드로이드, iOS 기종에 QR을 스캔하였을 때 앱의 설치 유무를 확인하여 스토어로 갈지 앱을 실행시킬 지를 결정하는 부분들을 다뤄 보겠다.
**참고 사이트
(1) Unity와 AppsFlyer를 연동하기 위한 가이드 사이트
- https://support.appsflyer.com/hc/ko/articles/4412863162897
(2) AppsFlyer 대시보드 설정 방법 참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