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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글에는 Unite Seoul 2025에서 강연한 Unity 기반 크로스 플랫폼 내용을 듣고 간략하게 정리해보자.
Unity 기반 크로스 플랫폼 XR 개발을 위한 주요 XR 기기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.
이것을 MR → AR → VR 순서대로 비교 분석을 해보겠다.
1. MR(Mixed Reality) 기능 비교
항목 | Meta Horizon OS | visionOS | Android XR |
MR 실행 모드 | Immersive Mode | Bounded / Unbounded | Full Space |
기술 기반 | OpenXR | RealityKit + PolySpatial | OpenXR + Google AR Extensions |
콘텐츠 배치 | 단일 앱 몰입형 실행 | 볼륨 기반 (Bounded), 공간 전체 배치 (Unbounded) | 공간 전체 배치 (Full Space) |
Passthrough | 지원 | 지원 | 지원 |
MR ↔ VR 전환 | 가능 | 가능 (PolySpatial 2.0 필요) | 가능 |
* OpenXR: 여러 XR 플랫폼에서 호환되는 오픈 표준 API
* RealityKit: Apple이 제공하는 AR/MR 렌더링 프레임워크
* PolySpatial: Unity와 RealityKit 간의 데이터 전달을 위한 Unity 전용 패키지
* Passthrough: 카메라를 통해 실제 세계를 보며 가상 콘텐츠를 중첩하는 방식
* Bounded / Unbounded: 콘텐츠가 정해진 공간 내에서 제한적으로 표시되는 방식과 전 공간에 자유롭게 배치되는 방식
2. AR(Augmented Reality) 기능 비교 (Unity ARFoundation 기준)
기능 | Meta Horizon OS | visionOS | Android XR |
Plane Detection | ⭕ | ⭕ | ⭕ |
이미지 트래킹 | ❌ | ⭕ | ❌ |
물체 트래킹 | ❌ | ⭕ | ⭕ |
핸드 트래킹 | ⭕ | ⭕ | ⭕ |
바디 트래킹 | ❌ | ❌ | Unknown |
얼굴 트래킹 | ❌ | ⭕ | ⭕ |
3. VR(Virtual Reality) 기능 및 입력 시스템 비교
- 사실 VR은 크게 차이가 없다
항목 | Meta Horizon OS | visionOS | Android XR |
VR 앱 실행 | Immersive 단일 앱 | Metal 기반 VR 앱 실행 | Full Space 기반 실행 |
주요 입력 장치 | Touch Controller, Hand | Hand | Hand |
Eye Tracking | Pro 전용 | 지원 | 지원 |
Face Tracking | Pro 전용 | 지원 | 지원 |
Voice Input | 지원 | 지원 | 지원 |
Bluetooth 입력 | 키보드, 게임패드 등 | 키보드, 게임패드 등 | 키보드, 게임패드 등 |
* 플랫폼 개발 환경 요약
항목 | Meta Horizon OS | visionOS | Android XR |
Device | Meta Quest Series | Vision Pro | Project Moohan |
License | 별도 필요 없음 | Unity Pro/Enterprise 등 필요 | 별도 필요 없음 |
App Types | AR/MR/VRWindowed (Home은 Unity로 개발 불가) | Windowed, VR, Bounded/Unbounded MR | 모바일, 대형 스크린 호환, XR 특화 앱 |
스토어 | Meta Horizon Store | App Store | Google Play |
Graphics API | URP, Vulkan (추천) | URP(추천), Metal, RealityKit | URP, Vulkan (추천) |
Unity 패키지 | Unity OpenXR: Meta | Unity PolySpatial | Unity OpenXR: Android XR |
지원 Unity 버전 | 2021.3 이상 | 2022.3.18f1 이상 | 6000.0.23f1 이상 |
추가 요구사항 | Android 모듈 필요 | Mac 필요 | Android 모듈 필요 |
* Vulkan / Metal: 고성능 그래픽 렌더링을 위한 API (Android는 Vulkan, Apple은 Metal)
* Project Moohan: Google에서 개발 중인 Android XR 전용 헤드셋 프로젝트로, 미래의 안드로이드 기반 혼합현실(MR) 기기 생태계를 위한 레퍼런스 디바이스
* 추가로 AI 지원 기능 요약!!
항목 | Meta Horizon OS | visionOS | Android XR |
AI 비서 | Meta AI (미국, 영어 전용) | Siri | Gemini |
참고 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2HNZoNzrvQ

요약 정리
- Meta Horizon OS는 VR 중심 플랫폼으로, MR과 AR 기능도 지원되며 OpenXR 기반으로 개발이 자유롭다.
- visionOS는 Bounded/Unbounded MR 모드를 명확히 구분하며, Apple 생태계와 ARKit, RealityKit 중심으로 작동한다.
- Android XR은 모바일과 호환되며 오픈 플랫폼 특성상 자유도는 높지만 아직 개발 중이기 때문에 정보는 제한적!
Unity 지원 버전, 패키지 호환성, AR/VR 모드 구현 방식, 스토어 배포 경로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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