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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6가 이번에 새롭게 나오면서 기존과 어떤 점이 달라졌는 지 간단하게 정리를 해볼 예정이다.
Unity6는 성능, 안정성, 그리고 사용성을 크게 향상시켰고,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 개발을 최적화하는 여러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다고 하는데 크게 어떤 점이 변화 되었는지 정리해보자!
1. 개선된 렌더링 및 성능 최적화
- WebGPU API 지원
- 최신 그래픽 기술을 사용해 더 부드럽고 빠른 화면 처리를 지원, 더 복잡한 장면도 고성능으로 렌더링이 가능!
- GPU Resident Drawer 시스템
- 여러 개의 오브젝트(캐릭터, 나무 등)를 효율적으로 처리해 장면이 복잡해도 끊김 없이 보여줄 수 있다.
- 예를 들어, 수많은 캐릭터나 오브젝트가 한 번에 등장해도 성능 저하 없이 자연스럽게 움직임
- GPU 오클루전 컬링 및 XR 포비에이티드 렌더링
- 오클루전 컬링은 카메라에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는 계산하지 않아 게임 성능을 향상
- 포비에이티드 렌더링은 플레이어가 집중하는 부분은 선명하게, 배경은 덜 선명하게 렌더링해 성능을 향상
=> 즉 더 빠르고 매끄럽게 작동하여 그래픽이 안정적으로 처리될 수 있게 한다
2. 아티스트 도구 및 그래픽 향상
- HDRP 렌더 파이프라인 개선
- 물, 구름, 머리카락, 피부 같은 세밀한 표현을 돕는 고성능 그래픽 기술
- 게임 속 환경과 캐릭터가 더 사실적이고 몰입감 있게 표현
- Adaptive Probe Volumes(APV)
- 조명 베이킹 작업을 자동화하여 더 빠르게 처리하고, 움직이는 오브젝트(예: 캐릭터)와 고정된 오브젝트(예: 건물) 모두 자연스럽게 빛을 반사하도록 만든다.
- 실시간으로 변하는 빛에 반응하는 효과를 더 빠르고 쉽게 적용할 수 있다.
- VFX Graph와 Shader Graph 강화
- VFX Graph는 불꽃, 연기 같은 화려한 특수 효과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도구
- Shader Graph는 오브젝트 표면의 색상과 질감을 만드는 데 활용
=>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은 더 강력한 그래픽 도구를 사용해 작품의 퀄리티를 높이고, 동시에 작업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.
3. 멀티플레이어 및 플랫폼 지원 확대
- Megacity Metro 데모
- Megacity Metro는 Unity 6에서 제공하는 예제 프로젝트로, 100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.
- 이 데모를 통해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직접 설계하고 테스트하면서,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시 접속 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.
- 새로운 URP Render Graph
- 이 기술은 배터리 효율을 높여 모바일 게임에서 특히 유용하며, 그래픽 렌더링 과정의 커스터마이징도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다
=>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게 지원하며, 동시에 모바일 장치에서도 배터리를 절약하며 원활하게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
4. 라이센스 및 가격 정책 변화
- Unity Personal 구독의 연 매출 한도가 10만 달러에서 20만 달러로 상향, 개인 및 소규모 개발자에게 유리한 조건 제공.
- 더 이상 Unity Personal 버전에 “Made with Unity” 스플래시 스크린이 강제되지 않음
다음은 프로젝트에 열어서 해당 기능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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